중세교육사상의 근원은 그리스 철학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원전 4세기경 아테네 철학자 플라톤(Plato B.C. 427 - 347)은 우리가 우리의 눈으로 보고 신체로 만지는 세상이, 실제로는 그림자의 세계로서 순수한 영혼이 철학적 명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영적인 형상의 영원한 세계를 복사한 것이라고 가르쳤
[중세교육] 기독교의 성립과 교육
1) 기독교의 성립과 예수의 교육
기독교는 313년에 공인된 후 392년에 데오도시우스 황제의 칙령에 의해 로마의 구교가 되었다. 기독교는 유대교에서 말하는 "세상 만물의 창조하고 지배하는 전지전능한 신을 만민의 아버지인 사랑의 신"으로 받드는 것을 근본사상
담당했다. 고급문답학교가 없어진 후에도 오래 지속되었으며, 서구의 모든 학교는 이 본산학교에서 유래되었다. 기독교 교육기관 중 가장 높은 수준의 교육을 하였으며, 중세 기독교 교리의 이론적 근거가 된 스콜라 철학이 이 본산학교의 교사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을 생각할 때, 본산학교
교육기관 중에서 가장 높은 고등 교육기관이다.
- 교육내용은 읽기, 쓰기, 찬송가 등의 기초적 공동과목과 성서, 철학, 과학, 수학 등과 그리스 학예 등이 교수되었다.
- 중세 기독교 교리의 이론적 근거가 된 스콜라 철학이 본산학교의 교사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을 생각할 때 본산학교가 스콜라
교육사상
첫째, 오직 신만을 위한 인생관이나 세계관으로 일관된 사상이다. 즉 신을 중심으로 신에 복종하는 신 중심주의(theocentricism)였다. 둘째, 종교적 정서를 도야하는 주정주의였다. 스콜라 척할의 발달도 종교적 정서생활을 경험하게 하는 수단이었다. 따라서 인간 이성을 도야하는 이지를 소
교육
교제 - 토라 : 말씀 (모세 5경)을 가지고서 공부, 구약성경
내용 - 율법, 하나님을 경배하는 법, 절기교육, 민족교육, 지혜의 교육
◎ 지혜의 교육
유태인의 지혜는 구약의 시편, 잠언, 전도서, 욥기와 같은 유대문학과 탈무드, 율법 등에 집약돼 있다. 그들은 이러한 내용과 형식을 삶
스콜라철학의 태동 배경. 스콜라철학은 본산학교 교사들을 중심으로. 십자군전쟁 패배 이후 신앙의 맹목성이 도전받게 되자, 기독교교리의 우위성을 확보하고, 기독교 신앙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한 학문적 움 직임. 이성적으로 신앙을 정당화하려 함.
수도원학교
-수도원에 부설된 기관
스콜라 신학을 언어, 문학,역사,윤리학 등 인문학 연구로 대치할 것을 겨냥하는 학문적 경향을 의미했다. 휴머니스트 교사들은 스콜라 철학이 인생의 실제 관심사를 다루기에는 너무 무미건조하고 적절치 못하다고 주장했다. 그 대신 그들은 학생들의 미덕을 함양하고 국가의 공적 기능에 호율적으로
언제나 맹휴를 일으키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스콜라 철학의 교육적 의의
가. 논리적인 접근 : 중세의 지적 발전에 공헌
나.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 : 지적 특성이 대학의 성립과 발전에 공헌
다. 맹목적인 교권주의에서 탈피를 불가피하게 함.
라. 문예부흥에 직접적 동기를 제공,
교육의 확장 등이다.
중세에 있어 게르만족의 침입에 의한 중세기 전기사회의 무정부 상태와 전쟁․기아․질병 등 제요소의 악순환은 결국 그들로 하여금 정신적 구원을 신앙에서 구하게 만들었다. 여기에 종교문화가 만개하여 중세인의 정신세계를 지배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중세사회